도화범신경과의원
처음으로 | 관리자
 
Home   > 신경과 질환정보 >  두통
두통

 
 
전체 인구의 90%이상은 두통을 경험합니다. 남녀 모두 반수 이상이 1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두통 때문에 고통 받습니다. 두통의 원인은 아주 많아서 현재 300개 이상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는 뇌종양, 뇌혈관질환, 뇌염, 뇌막염 등 신경과 질환이 원인일수도 있지만 명백한 기질적 뇌질환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하며 여기에는 기질적인 뇌질환 뿐 아니라 감기 등 열을 동반하는 질환이나 약물이나 알콜 등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통 환자 중에서는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런 것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은 진단 및 치료 방법과 예후가 다르기 때문에 잘 구별하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에 의해 유발됨.

 

 후두부나 목 뒤쪽이 뻣뻣하고 당기며 무거운 느낌이 지속됨.

 오전보다 오후에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흔함.

 
   주로 두통의 위치가 한쪽 머리에 국한된다.(양쪽에서 나타날 수도 있으며 두통의 위치가 바뀔 수도 있다.)  
 지끈지끈거리는 박동성 두통이다.
 두통의 강도는 약한 경우보다는 일반적으로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역 또는 구토, 눈부심이나 소음에 대한 과잉 반응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동반한다.
 과거에도 5회 이상 발생한 과거력이 있어야 한다.
 한번 생기면 4시간 이상 지속된다.(72시간 정도 계속되기도 하나 보통 1주일 이상 계속되지 않는다.)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될 때(이렇게 아프기는 처음이다. 망치로 맞는 듯하다.)

 

 두통이 수일이나 수주에 걸쳐 점차 심해지는 경우

 과로, 긴장, 기침, 용변 후 또는 성행위 후에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
 50세 이후에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행동이상, 졸림, 의식소실, 기억력 감소

 

 발열과 구토

 운동, 감각 이상 증상
 시력장애, 둘로 보임 - 보행장애, 균형감 상실
 
 
 
두통은 많이 사람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고 진통제 등으로 쉽게 호전되는 경우도 많지만 반복되는 두통을 무심코 지나치면 심각한 병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진단하고 진통제를 남용하게 되면 약물 자체로 원인이 되어 약물 과용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은 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로는 뇌혈류 검사, 뇌파 검사 등을 하기도 하며, 필요에 따라 뇌척수액검사, CT나 MRI를 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자 : 도화범  | 회사명 : 도화범신경과의원  | 사업자번호 : 312-90-68734
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신부동 363-1 고속터미널빌딩 4층
이메일 : braindoh@naver.com 전화 : 041-552-1050   | 팩스 : 041-552-1051      
Copyright ⓒ 도화범신경과의원 All Right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