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저림

본문

당신의 아름답고 건강우선시하는 도화범신경과의원
미리 질병을 알고 예방하여 당신의 인생에 행복한 삶을 누리세요.
저희 도화범신경과의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손발저림증은 매우 흔하고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혈액순환 장애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보다는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이거나 팔목터널증후군이 대표적이며 말초신경의 장애일 경우가 많습니다. 손발저림증은 손과 발에 전기 놀이를 하는 것처럼 찌릿찌릿하고, 먹먹한 느낌 그리고 피가 통하지 않는 느낌, 손발이 화끈거리고 시린 느낌 등 다양하고 표현 하기 힘든 증상을 호소 하기도 합니다.


손발저림증의 원인
손저림의 증상이 나타나면 혹시 뇌졸중의 전조 증상이 아닐까? 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손발저림은 뇌졸중의 전조 증상으로 인한 것은 드뭅니다. 대부분 말초신경병에 비롯되어 생기며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손발저림증이 생기므로 손발저림증의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팔목터널증후군 (수근관 증후군)
손저림 증상의 많은 부분은 팔목터널 증후군(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하는 국소적인 말초신경병 때문에 발생합니다. 손의 근육과 바닥쪽 손과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이 손목에서 압박되어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1. 증상
- 중년 여자에서 흔한 병입니다.
- 갑자기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발병합니다.
- 손바닥 쪽에만 증상이 있고 새끼 손가락이나 손등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 한손만 심하게 저릴 수도 있지만 양손에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 운전 도중이나 높은 곳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 야간에 특히 잠을 잘 때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자다가 저려서 잠에서 깨어나서 손을 주무르거나 털게 됩니다.
- 진행되면 엄지두덩이 근육이 위축되어 납작해져서 원숭이 손처럼 됩니다.
- 엄지 손가락 기능 장애로 젓가락질이 서툴러지고 물건을 잘 떨어뜨립니다.

2. 원인
- 중년 여성 - 과도한 손목 운동
- 외상. 류마치스성 및 골관절염, 건염, 갑상선기능저하증
- 유전분증, 임산부, 당뇨병

3. 진단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로 확진 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중년 여성의 손발저림증의 많은 원인은 다발성 말초신경염으로 양쪽 손이나 발에 비교적 대칭적으로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원인으로는 면역 이상의 염증성인 경우, 당뇨병, 신부전, 알코올 중독, 관절염, 갑상선기능저하증, 영양 결핍, 장기 약물 복용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인 손발저림증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뇌졸중의 전조 현상으로 인해 일어나는 손발저림증은 갑자기 나타나고 몸 한 쪽에서만 나타납니다. 그리고 입술 저림, 언어장애, 반신마비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과호흡으로 인한 손발저림증
과도한 흥분 등으로 인해 과호흡이 일어 날 때 손발저림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지 말단부에 저림증이 발작적으로 일어나며, 입술과 혀에도 저림증이 동반됩니다. 그리고 손발이 경직되거나 어지럼증이 동시에 오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한 손발 저림증
저린 부위와 저림 증상을 잘 설명 못하고 목의 뻣뻣함과 머리가 무거운 느낌을 호소 합니다. 이는 불안증이나 건강염려증 등의 신경성에 의해 많이 일어 납니다. 이때에는 정신적인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척추 디스크,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종양 등의 의한 척추변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발 저림증이 유발 됩니다.


손발저림의 진단과 치료
일반 의원에서 단순 방사선 촬영이 흔하게 시행되나, 신경전도검사와 근전도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진단결과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도화범신경과의원 대표: 도화범 주소: 천안시 동남구 만남로6 (신부동) 케럿21빌딩 8층
전화: 041-552-1050 팩스: 041-552-1051 사업자등록번호: 312-90-68734
Copyright © 도화범신경과의원. All rights reserved.